본문 바로가기

이사장인사말


납골당이 모셔서 있는 산의 이미지

협동조합 좋은문화는 꿈을 실천하는 사회적 기업으로서 이 땅에 올라른 장례 문화를 펼쳐갑니다.

과거 개인의 죽음을 다뤘던 장례가 이제 공공으로 그 영역이 확대되어 국가와 사회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우리의 전통적인 장례는 매장 위주의 유교적인 장사 방법이 일반적이었고 이로인해 국토의 잠식, 지역 주민과의 갈등 및 자연의 훼손 등 다양한 사회 문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러한 묘지는 확인된 불법분묘만 870만기, 비공식 집계로는 약 1,000만기 정도로 추산되며 매년 여의도 면적의 약 4배에 해당하는 국토를 잠식하여 국토 발전 계획에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정부는 올바른 국토발전을 위해 2001년 장사 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였습니다. 정부는 ‘국토의 효율적사용’이라는 명제를 바탕으로 묘지 증가를 억제할 수 있는 제도적인 장치를 마련함과 동시에, 불법분묘에 대한 벌금 및 이행 강제금 부과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우리 협동조합 좋은문화는 이러한 국가적 문제를 해결하고 후손들에게 좋은 환경, 좋은 문화를 물려 주는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올바른 장례 문화를 알리고, 기존 전통과 관습을 바탕으로 새롭게 제정된 장사법의 인식개선에 참여하여 사회적 책임과 사명을 다하겠습니다.

협동조합 좋은문화 이사장 김옥순